리튬배터리 샘플 해상수출 및 위험물 포장 준비작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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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5-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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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배터리 위험물 수출, 디지카고와 함께 안전하고 간편하게!
최근 다양한 리튬배터리 위험물 수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고객님들을 위해서 현재 국제 규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리튬배터리 포장과 안전한 운송의 준비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출처 : 삼성 SDI 홈페이지 내 이미지
리튬배터리 해상수출시 주의사항
리튬배터리를 해상으로 수출할 때는 위험물 규정에 대한 IMDG CODE(국제해상위험물규칙)를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UN38.3 TEST를 받지 않은 샘플 제품의 경우, 포장규정 PI 910 를 준수하도록 준비가 필요 합니다.
PI 910 규정이란 ?
PI 910은 100개 이하의 셀과 배터리로 구성된 생산 시제품이나 소량 생산 제품의 운송에 적용되는 특별 포장지침
(PACKING INSTRUCTION) 입니다. 이 규정은 UN38.3 TEST를 완료하지 않은 제품의 운송에 적용되며,
아직 정식으로 양산되지 않은 소량의 배터리 운송에 적용될 수 있는 규정입니다.
UN38.3 TEST에 대한 사항
UN TEST 란 “UN Manual of Tests and Criteria Part III, Subsection 38.3"를 의미하며
리튬 배터리가 충분한 안전성을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한 검증 시험으로
비용이 상당하지만 사고발생을 대비하여 반드시 양산되기 전에 완료가 필요한 시험입니다.
TEST 1 고도 모의 테스트[Altitude Simulation]
- 낮은 압력의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팽창하여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2 열 테스트 [Temperature Test]
- 장시간 저온과 고온에 노출시켜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3 진동 테스트 [Oscillation Test]
- 장시간 진동에 노출시켜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4 충격 테스트 [Collision Test]
- 배터리에 충격을 가하여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5 단락 테스트 [External Short-Circuit Test]
- 고온의 상황에서 저항을 주어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6 영향 테스트 [Impression Test]
- 셀에 충격을 가하였을 때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7 과충전 테스트 [Overcharge]
- 권장충전시간 이상의 조건에서 폭발 및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TEST 8 과방전 테스트 [Forced discharge]
- 강제 방전을 진행하여 손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테스트
요즘 뉴스에 빈번하게 볼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 뉴스처럼 배터리는 화재와 폭발의 위험성이 가장 크기 때문에
안전성 검증이 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특별히 적용되는 포장 규정을 따라야만 합니다.
IMDG Code 에서도 1차 포장과 함께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여 내부에서 발생한 불길이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난연/불연 재질의 완충재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강도의 포장과 위험물 라벨을 부착하여 외부 손상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항공 운송에서는 추가적으로 외부 불길이 다른 화물로 번지지 않도록 질식소화포를 이용하여 모두 감싸야
항공 운송이 가능하도록 규제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디지카고 홈페이지 참고]
디지카고의 안전한 리튬배터리 수출 서비스
디지카고 전문가 팀이 제공하는 서비스 :
- IMDG CODE 및 PI 910 규정에 맞는 맞춤형 배터리 포장 솔루션
- 필요한 모든 서류작업 및 위험물 라벨작업 서비스
- 전문적인 위험물 취급 및 운송
왜 디지카고를 선택해야 할까요?
전문성: 위험물 운송 전문가로서 최신 규정을 항상 숙지하고 있습니다.
안전성: 고객의 제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안전한 운송을 보장합니다.
편의성: 복잡한 규정과 절차를 저희가 대신 처리해 드립니다.
신뢰성: 2014년부터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로 고객님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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